UPDATE : 2018.12.14 금 10:48
상단여백
HOME 인터뷰 이달의인물
안방1열에서 즐기는 공연, 빵야 TV
빵야TV 정명석 대표

흔히들 안방1열은 죽일 놈의 현생(현재의 인생) 때문에, 또 티켓팅 광탈(광속 탈락)로 공연장 문턱 한 번 넘기 힘든 게 사실이다.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를 보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인 셈. 하지만 이제 그런 걱정은 넣어둬, 넣어둬! 방법도 이보다 더 간단할 순 없다. 회원 가입만 하면 다 공짜. 그것도 실시간으로! “어머 넌, 아직도 녹화방송 기다리니?” 난 인터넷 TV로 즐긴다!

 

지난 8월1~2일 2018코리아뮤직페스티벌(KMF)이 개최됐다. 이번 KMF에는 워너원, 트와이스, 아이콘을 비롯해 마마무, 샤이니, 에이핑크, 비투비, EXID, NCT127, 모모랜드, AOA 등 양일간에 걸쳐 총 56팀의 인기 절정 한류 아이돌 그룹들이 출연해 화제가 됐다.

특히 2018KMF를 생중계한 ‘빵야 TV’가 네이버 실검에 등장해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그도 그럴 것이 빵야TV가 홈페이지의 KMF파크 이벤트 페이지에서 1일에 이어 2일 오후 3시부터 9시 30분까지 KMF를 전세계 최초로 무료 생중계했기 때문이다. 이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공연장을 찾지 못한 K-POP 팬들은 ‘빵야TV’ 생중계를 보며 대리만족을 느꼈다.

이 날 빵야TV는 가수들의 멋진 공연 장면은 물론, 아이돌 출연자들의 원샷캠을 비롯해 지금까지 방송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휴게실 모습이 담긴 인스타존, 공연 직전 무대 뒤 백스테이지 영상까지 다채로운 컨텐츠를 고화질 라이브로 시청할 수 있었다. 때문에 빵야TV에 대한 국내외 K-POP팬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빵야TV가 인터넷 방송의 새로운 신흥강자로 부상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마포구 서교동 사옥을 찾아 빵야TV 정명석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나눴다. 그의 소신대로라면 빵야TV가 머지않아 곧 안방1열에 앉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으면 그간 볼 수 없었던 인터넷 방송 산업의 한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정명석 대표와 나눈 <인터뷰> 일문일답 내용이다.

 

“저비용으로 실시간 공연 즐길 준비되셨나요?”

 

Q 빵야tv 간략한 소개 부탁한다.

A 빵야TV는 실시간 라이브를 통하여 FIRST CONTENTS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써 유저가 전세계 어디서나 원하는 영상을 라이브로 시청이 가능한 플랫폼이다. 빵야TV는 공연 라이브부터 웹드라마 및 웹예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Q 빵야tv 주력 사업과 콘텐츠는.

A 국내 라이브 서비스를 하는 플랫폼은 몇 개가 있지만, 단순히 라이브영상을 보여주는 것이며, 빵야TV에서는 별도의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한다. 스타를 좋아하는 팬들은 화려한 편집보다 방송에서 보이지 않는 백스테이지를 보기 원하며, 좋아하는 스타와의 1대1 교감을 할 수 있는 영상을 더 선호한다. 라이브 공연 시작되기 전부터 끝나는 시간까지 다양한 채널 편성을 통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사전제작으로 출연 아티스트들이 공연을 위한 연습장면이 담긴 영상부터 직캠영상, 백스테이지, 스타대기실, VR좌석, 팬미팅 등의 라이브를 전세계 생중계한다. 전세계 220국가에서 시청하고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으로 발전하여 전세계 유저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하려 한다.

빵야TV는 신용보증기금에서 2030 스타트업 보증을 콘텐츠 진흥원에서 추천하여 10억 보증을 받은 콘텐츠 진흥원에서 검증된 기업으로 라이브영상 외에 웰메이드 웹드라마를 선별하여 스트리밍 중이며, 11월 중에는 자체 제작한 웹드라마의 유료 런칭도 준비 중에 있다.

 

Q 빵야TV만의 강점과 차별화는 무엇이 있나.

A 다른 경쟁사와 비교하여 빵야TV서비스만의 차별성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뉠 수 있다.

1) 빵야TV에서만 볼 수 있는 영상 콘텐츠 제공 : 타사의 플랫폼에서는 단순히 라이브 공연영상을 유저에게 제공하지만, 빵야TV는 기획 단계부터 공동 작업을 통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한다. 라이브 공연 콘텐츠 서비스를 기본으로 출연 아티스트의 멤버별 직캠영상 라이브와 VR좌석 라이브, 백스테이지 및 스타대기실 라이브, 공연 전 팬미팅 라이브 등 콘서트의 모든 콘텐츠를 패키지화하여 유저에게 제공한다.

2) 제작사와 플랫폼이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 기존 제작사들의 비즈니스 모델의 부제를 빵야TV플랫폼을 통하여 부가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기존 공연수익은 오프라인 티켓수익이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온라인에서만 즐길 수 있는 라이브 공연콘텐츠(직캠영상, 팬미팅 외)를 별도 제작하여 공급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추가 콘텐츠 제작 관련된 전문 인력 생성과 시장발전에도 기여 할 수 있다.

3) 콘텐츠 구성에 비해 낮은 가격 : 경쟁사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더 많은 새로운 콘텐츠들을 유저에게 제공한다. 네이버 V라이브에서 진행했던 2017BTS콘서트 라이브방송, 인피니티 김성규 2018솔로 라이브공연 등은 라이브 공연(3시간 내외)과 15분 내외의 메이킹영상라이브 가격이 2만2천원∼2만5천원 정도로 판매되었다. 빵야TV에서는 라이브영상과 추가 콘텐츠(1번 참조 콘텐츠)인 백스테이지, 직캠영상, VR라이브 등 전체영상을 7천7백원에 판매하고 있다. (2018KMF 1일기준)

4) 해외 각국의 메이저 티켓사 네트워킹 강화 : 빵야TV는 국내에만 머물러있는 라이브방송이 아닌 전세계 유저들이 전세계의 라이브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해외티켓사들과의 협력으로 온라인 라이브콘텐츠를 오프라인 유통판매 형식으로 판매하여 각국에 빵야TV에 대한 인지도 향상과 함께 수익의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시청자들에게 전하고 싶은말.

A 빵야TV는 단순히 라이브공연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라이브 추가동영상 콘텐츠를 패키지화 하여 판매 중이며, 앞으로 더 많은 라이브 콘텐츠를 제공 판매할 예정이다.

2018년 5월부터 진행해 온 롤링홀 라이브 콘서트 스트리밍을 통하여 한국 인디 아티스트들의 공연 시장을 활성화 하고 전세계유저들에게 한국의 음악과 아티스트들을 알리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4분기부터는 별도의 유료 스튜디오 라이브 기획공연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해외 아티스트 라이브공연들도 서비스 할 예정에 있습니다.

빵야TV는 온라인라이브 티켓판매 증진을 위하여 오프라인 티켓오픈일부터 공연 후 VOD서비스 오픈기간까지의 다양한 마케팅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일환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SNS매체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오프라인 티켓이슈 및 출연 아이돌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 하고 프리미엄DB상품을 활용한 티켓판매 전략으로 스타 한정판 싸인 포토북제작 및 오프라인 티켓을 온라인라이브 티켓 구매자 중 추첨을 통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무대광고판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매체에 집중한 이슈메이킹과 공연 전 문자알림 서비스 등의 실시간 매체를 이용한 홍보서비스를 진행예정이다. 이 밖에도 각국 온라인 마케팅사를 활용한 현지 맞춤형홍보로 각국 언어에 맞는 영상을 제공하여 별도로 진행 예정이다.. 주요 타켓국가인 중국, 일본, 미국,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이 있다.

 

박희남  1025ksbb@hanmail.net

<저작권자 © 이코노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희남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